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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E 수학평가원의 GME 차트는 G.스코어를 중심으로 학생의 평가 결과를 분석한 자료(성적 분석표)입니다. GME 차트의 G.스코어와 학생-문항 분포도(P.I.Map)를 통해 학생능력수준과 문항난이도를 기준으로 학생의 현재 수학 학습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GME 차트에서는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학습 방향과 방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합니다. 또한 GME 차트를 통해 수학평가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징(응시 태도, 실수, 추측에 의한 정답 등의 시험 외적 상황)을 예측할 수 있으며, 동일 학년 및 상위 학년 간의 수학 학습능력 수준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문항반응이론의 학생-문항 분포도(P.I.Map, Person Item Map)는 동일한 척도로 분석되는 문항난이도와 학생능력수준을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도표입니다. 좌측의 막대그래프는 능력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빈도 수를 나타내며, 막대 그래프가 좌우로 길 수록 더 많은 학생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측의 각 점들은 가로축의 문항들에 대해 추정된 문항난이도 값으로, 크기 순으로 정렬하여 문항난이도가 작은 문항부터 큰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GME는 문항반응이론의 학생-문항 분포도를 변형하여 개발한 GME P.I.Map을 GME 차트에 적용하였습니다. GME P.I.Map에서 문항들은 쉬운 문항일 수록 도표상의 왼쪽에, 어려운 문항일수록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학생능력수준은 세로 직선을 통해 표시되며, 세로 직선 좌측의 문항들은 학생능력수준 이하의 문항, 우측의 문항들은 학생능력수준 이상의 문항을 나타냅니다.
IRT에서는 모든 학생에 대해 각 문항별 능력수준(문항을 맞힐 확률)이 추정됩니다. 추정된 학생의 각 문항별 능력수준을 단원별로 합산하여 Radar chart로 나타내었습니다. 검은색 점과 선으로 나타낸 것은 집단 전체의 단원별 성취수준의 평균값이며, 녹색 점과 선으로 나타낸 것이 개인의 단원별 성취수준입니다. Radar chart를 이용하여 평가범위 내 개인의 단원별 성취수준을 집단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