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학력경시 > 평가 안내
*단계제시형 : 문항 자체에 하위 문항 형식으로 풀이의 각 단계를 일부 안내해 주는 문항
*서 술 형 : 하나의 제시문을 이용하여 2개 이상의 문항을 해결할 수 있는 형태의 문항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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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내용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교과 역량 | 계산·이해 |
추론(연역, 발견) | |
창의·문제해결(내적,외적) |
P.I.MAP에서는 각 문항에 대한 세부 정보와 문항별 정답률 및 학생능력 수준 대비 문항의 난이도와 정오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맞힐 확률이 높은 문항일수록 왼쪽에, 어려운 문항일수록 오른쪽에 위치하며, 세로 직선은 학생의 능력수준(G.스코어)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문항의 난이도와 학생의 능력수준을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응시생 전체 집단과 해당 학생의 교과 영역별 학생의 능력수준 및 표준점수 비교를 통해 응시생 집단 내에서의 해당 학생의 실제 능력수준과 상대적인 위치를 영역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족한 영역에 대한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맞힐 수 있는 확률인 문항별 G.스코어(문항난이도)보다 오답률이 높게 나타나는 문항을 통해, 응시집단 학생들이 실제로 어려워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G.스코어(문항난이도)보다 오답률이 낮게 나타나는 문항은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해당 문항을 쉽게 이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항반응이론 모형식에 의해 계산된 능력수준별로 문항을 맞힐 확률값에 가장 근접하게 그려진 곡선을 문항특성곡선(Item Characteristic curve: ICC)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항특성곡선의 세로축의 값이 0.5 일 때의 가로축의 값이 각 문항의 문항난이도라고 정의됩니다. 문항반응이론에서는 문항특성곡선을 이용하여 문항들의 난이도를 추정합니다.
학생 능력수준(G.스코어)와 문항별 난이도(G.스코어)의 상대 비교를 통해 학생 개인별 학습 계획과 방향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